생활정보 끄적끄적/깡통전세

HUG 전세보증금반환 이행청구_이사완료 후기

달다. 2023. 9. 22. 14:19
반응형

타임라인

2023.04.01  임대차계약 만료

2023.04.02  임차권등기명령신청(전자소송 셀프로)

2023.05.15  등기부에 임차권등기 기재됨

2023.05.16  HUG 이행청구 신청 

2023.06.08. 이행청구 담당자 배정, 보완서류(금융거래확인서) 제출, 접수 완료

2023.07.18  이행청구 심사완료

2023.08.12  이사할 집 임대차계약서 작성

2023.08.16  HUG측에 이사날짜 통보

2023.09.21  이사 - 명도 확인 / 전세금 반환 완료 


 길고도 긴 이행청구 과정이 끝이 났다. 그래도 그 큰돈을 이렇게라도 받게 되서 다행이다 싶었다. 

9월 21일 이삿날을 앞두고 17일에 HUG 명도를 위탁받은 사람으로부터 연락이 왔다. 오전 10시 반쯤 오시겠다고 하셨으나, 마음이 급한 나는 2시간만에 짐을 다 뺄거 같다고.. 11시에 이사갈 집에 대한 잔금을 치러야 한다고 하니.. 그럼 10시까지 오시겠다고 했다.

먼저 이사 당일 준비해야 될 것들을 문자로 보내주셨다. 

.

1. 수도, 전기, 가스요금 정산
- 직접 정산 신청하고 문자로 받은 내역(금액과 이사당일 날짜가 적혀 있어야 함)
- 요금을 입금한 계좌이체 내역 

2. 관리비 완납 증명 
- 관리인으로부터 완납을 증명한 문자메세지 등 

3. 임대인에게 보낸 문자메세지
- 집 주소, 임차인 이름, 전자도어락 비밀번호, 공용현관문 비밀번호, 내부키 유무를 입력하여 발송한 메세지  

4. 수도, 전기, 가스 계량기 사진 

관리비는 먼저 며칠 전부터 관리인에게 21일 이사 예정이니 그날까지 관리비 정산해 달라고 하여 미리 입금하였다. 관리비 완납되었다는 문자를 보내달라고 요청하자 흔쾌히 답장을 주셔서 그 내용을 캡쳐해놨다. 

수도, 전기, 가스 계랑기가 어디에 있는지 위치만 확인해 뒀었고, 21일 오전 9시가 되기 전에 계량기 수치가 보이도록 다 사진을 찍었다. 

9시가 되자마자 수도, 전기, 가스요금 정산을 위해 고객센터에 다 전화를 돌렸고, 정산내역이 문자로 들어오자 입금을 했다. 수도요금의 경우에는 120다산콜센터로 연락했는데, 요금 납부는 사업소에 문의해서 그쪽으로 하라고 해서 다시 사업소로 전화해서 요금을 납부했다. 

임대인에게 문자 보내는건 어렵지 않았다. (답장 필요없음. 일단 보내기만 하면 됨)

10시도 되기 전에 캡처를 다 해서 위탁인에게 문자로 다 전송해놓고 기다리고 있는데, 10시쯤 위탁인이 오셨으나..짐이 좀 남아 있었다. 

짐이 빠지는 동안 위탁인께서 내가 보낸 사진들을 확인하셨고, 가스요금의 경우 정산일이 ~9/20으로 쓰여 있고 이사당일인 9월 21일 날짜가 없다면서 다시 납부내역을 요청하셨다. 담당자마다 까다로운 분이 계시다면서 정확한게 좋으니까.. 가스요금 고객센터로 다시 전화해서 납부했다는 증명문자가 필요하다고 하니, 다시 보내주셨다. 그 문자에는 납부일이 9월 21일이라고 적혀 있어서 그 문자로 대체했다. 

10시 40분쯤 넘어서 짐이 다 빠졌고, 이사 이모님께서 바닥이 지저분하니 한번 빗자루로 쓸어주셨다. 그리고 나서 위탁인이 다 비워진 집을 각 방마다 사진 찍으셨고, 전송하고선 담당자가 확인하면 입금이 될거라고 하셨다. 

위탁인이 그동안 마음 고생 많았다고, 돌려받는게 다행이라고 하시면서, 절차가 다 끝났으니 30분 내로 입금될거다, 너무 걱정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가셨다. 

근처 동네로 이사가는 거라서 11시쯤 이사갈 집에 도착해서 이전 임차인이 짐 빼는걸 구경하고 있었는데, 위탁인으로부터 전화가 왔다. 증거사진 다 첨부해서 올렸으니 이제 입금될거 같다고 하셨다. 전화 끊고 좀 있다가 바로 입금이 되었다. 내 전세금!! 

나는 이전 전세금대출을 갚는 조건으로 이사갈 집에 대한 대출을 받은 거라서.. 얼른 이전 대출을 상환하고자 지점 고객센터에 전화 걸었고, 무난히 대출을 갚았다. 그 후로 바로 이사갈 집에 대한 대출 실행을 위해 담당자께 전화를 걸고선 이전 대출을 갚았으니 임대인 계좌로 대출금 넣어주시면 된다고 했다. 

이래서 무사히 전세대출을 또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더불어 이사도 잘 할 수 있었다. 

전세금반환보증보험 덕분에 내 전세금을 지킬 수 있었다.

너무 힘든 몇 개월이었지만, 해결해서 다행이었다. 이제 발 뻗고 자야지.. 

이제 이사한 집에 대한 전세금반환보증보험을 또 가입해야지... 

반응형